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경상도

주왕산 용추협곡, 용연폭포까지(2022.1.14)

by 라방드 2022. 1. 14.

2022.1.14(금) 맑음

 

주왕산 주차장에서 '용연폭포'까지 

 

주왕산은 거대한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는 아름다운 산이다. 2박3일 여행중에 이틀을 청송에서 숙박한다. 청송에서 1박한 다음날, 스케줄을 느슨하게~ 아침부터 하루 종일 '주왕산'에서만 여유있게 즐기자. 점심 싸들고 주왕산으로!

 

기암을 머리에 이고 있는 수수한 절 '대전사'를 지나 급수대, 시루봉, 학소대, 용추협곡, 용추폭포를 지나 오른쪽 옆길로 빠져 절구폭포를 보고 돌아나와 용연폭포까지 갔더니 총 3km가 넘는다. 가는 길에 식사할 장소는 딱 한 군데 뿐이었다. 주왕산은 멋진 산이지만, 용추협곡이 최고. 선계에 들어가는 느낌이다. 오며가며 사진 엄청 찍게된다.

 

용연폭포를 보고 내려오다가 주왕암, 주왕굴로 향했다. 갈 때마다 주봉으로 올라가 후리메기로 하산, 용연폭포 잠깐 보고 내려오느라 놓쳤던 곳이다. 이번엔 여유있게 주왕암도 가보자~

주왕암과 주왕굴은 학소대 근처에서 오르는 것이 최고. 오르막 부담도 없고, 호젓하고 전망대도 있고, 대전사쪽으로 하산하는 길도 되어 두루 기분좋았다. 가는 길에 급수대 주상절리가 가깝게 잘 보이는 것도 좋고. 

 

다음에도 너무 춥거나 덥거나, 몸이 힘들 때는 오늘 코스로 다녀오면 좋을 듯. 숙소는 객실 온천물이 좋아서 '주왕산관광호텔'이 좋고. 다시 올 때 참고하려고 오늘 코스를 메모해 둔다. 

▶주차장 - 대전사 - 급수대 - 학소대 시루봉 - 용추협곡 용추폭포 - 절구폭포 - 용연폭포 - 용추협곡 - 학소대 - 주왕암 주왕굴 - 대전사 (총 8km 정도)

 

주왕산 입구 대전사 

- 입장료 70세 미만 3500원, 주차료  4000원 선불(2인 총 11,000원)

 

급수대

 

시루봉

 

시루봉 학소대 근처에도 주상절리 모습이 보이네.

 

주왕암 주왕굴은 내려올 때 들르기로 하고^^

 

내가 주왕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 용추협곡이 멋져서" 

 

용추협곡 안에 꽁꽁 얼어붙은 '용추폭포'

 

절구폭포, 용연폭포 가기 전에 오른쪽으로 200m 정도 가면 이렇게 아기자기한 폭포가 있다. 인적없는 이곳에서 기모바지 속에 또 껴입은 기모내복를 벗고 사진도 무지 많이 찍고 쉬고... 끝까지 우리뿐, 아무도 오지 않았다. 강추위로 힘들지만, 이런 한적함은 고마운 보상이다.

 

얼음 위로 살살 걸어 쌩쇼...를ㅎㅎ 어려운 걸음 했으니, 인증샷 야무지게~

 

계곡에 비치는 햇살이 따사롭게 느껴진다. 꽁꽁 얼어붙은 계곡물은 녹이지 못하네.

 

나무 사이로 얼핏 보이는 '용연폭포', 주왕산 폭포 중에서 젤 크다고. 어김없이 꽁꽁 얼었군.

 

용연폭포는 2단이로 이루어졌는데, 아래는 위쪽의 폭포

 

용연폭포 2단 중에서, 아래는 아래쪽의 폭포

 

용연폭포에서 내려오며 용추계곡을 지나고 있다. 

 

용추협곡 얼음

 

용연폭포까지 왕복하며, 우리가 본 유일한 야외 테이블이다. 주왕암에서 내려오면 바로 여기, 나무 사이에 휴게시설이 보인다. 아하, 절구폭포 주변도 간단한 식사가 가능하겠네. 응달진 곳이라 춥긴 하겠지만, 넓고 평탄하고 돌이 많으니, 쉬고 먹고^^ 

 

대전사로 하산

 

산촌식당, 청국장을 아주 맛있게 잘한다고 호객을 하던 아저씨가 인상적이었다. 다음날 15일 일부러 찾아가서 점심을 먹었다. 주왕산입구 주차장에 '산촌식당 예약했다' 고 말하면 주차비 없이 통과한다. 쭉 차몰고 산촌식당에 주차하고 먹으면 됨. 청국장이 일품, 맛있어서 넘 많이 먹었더니 배가 딩딩~ 밑반찬은 차갑고 손이 가지 않았는데, 오로지 청국장 하나만으로도 오케이~ 식사 중에 아저씨가 접시에 사과 하나와 과도를 담아 쓱 놓네. 맘 따뜻~.  다음에 주왕산에 오면 또 들르기로 했다^^ 

 

주차장에서 대전사를 향해 걷다가 멀리 보이던 주왕산 기암

'국내 여행 > 경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왕산 주상절리, 주왕암, 주왕굴(2022.1.14)  (0) 2022.01.14
경주보문단지  (0) 2021.10.04
대릉원(2021.9.27)  (0) 2021.10.03
교촌마을, 월정교(2021.9.27)  (0) 2021.09.27
첨성대 밤과 낮(2021.9.27)  (0) 2021.09.27